알아 두면 좋은 애드센스 용어 정리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블로그 애드센스 운영 꿀팁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 적용하신 분들은 읽어보면 무적권 좋은 애드센스 용어 정리 입니다.
읽어 보시고 알던 부분은 빠르게 넘어가시고 모르셨던 부분은 이번기회에 알아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티스토리 또는 그 밖의 웹사이트 등에 애드센스를 게재하여 운영하다 보면 자연스레 수익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 후, 더 자세히 알기 위해서 애드센스 보고서를 보곤 하는데요. 저 또한 애드센스 보고서를 보고 낯설은 용어 때문에 멘붕이 왔던 기억이 납니다. "도대체 이 보고서는 무슨 이야기 인거야???" 라고요.
그래서 애드센스를 갓 시작하신 분들, 또는 자주 보지만 애드센스의 용어의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했던 분들을 위해 애드센스 용어정리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1. 예상수입
확정 수입이 책정되기 전 예상 되는 수익입니다. 예상수입과 확정수입이 다른 이유는 부정클릭등의 무효클릭을 제하고 정산되기 때문에 예상 수입입니다.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무효 트래픽에 대해서 마이너스(-)된 것이 보입니다.
애드센스는 매월 초, 무효 트래픽이 반영 된 전 달의 애드센스 확정수익을 확인 가능해요.
애드센스 -> 지급내역보기 -> 거래보기 에서 확인 할 수 있어요.


2. 페이지뷰 란? 페이지 총 노출 수
실제로 방문자들이 열람한 페이지 수를 나타낸다. 페이지뷰가 높을 수록 많은 사람들이 유입이 되고 페이지를 본다는 것이 때문에 광고를 클릭 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페이지뷰를 높이는 것이 가장 기본인 셈이죠.

3. 노출수란? 광고가 총 노출 된 수
실제 광고 하나가 노출된 총 수로, 1페이지에 광고가 5개 들어가 있다면 페이지뷰의 3개가 될 수 있지만 꼭 그런것만은 아니다.
자동삽입 되는 소스를 넣었을 경우 못잡을 수도 있으니 주의 하시면 좋을 듯 해요.

4. 클릭수
해당 기간동안 광고를 클릭한 총 수이다. 클릭수가 높으면 수입도 높아집니다.

5. 페이지 RPM(총수익 / 페이지 노출 1000회)
페이지를 1000번 조회 했을 때의 수익을 의미한다. 페이지 RPM이 1,000원이라면 이 블로그는 평균적으로 페이지뷰가 1,000회당 1,000원의 광고 수입이 발생된다고 예상 할 수 있죠.

오늘의 필자 애드센스의 현황입니다.
페이지 RPM과 오늘의 예상수입을 보면 얼추 맞아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6. 노출RPM (총수입/ 광고 노출 1000회)
광고가 총 1,000회 노출 되었을 때 수익을 의미한다. 1개의 페이지에 광고가 몇개냐에 따라 다릅니다.
한페이지에 포스팅3개로 설정했으면, 노출RPM이 낮아 질 수 밖에 없는 구조겠죠?


7. CPC(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총 수입/ 총 클릭수)
광고 클릭 당 비용으로, 게시물에 게재 된 광고가 클릭 될 때마다 벌어 들이게 되는 금액입니다.
이 클릭 단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보통 주말에는 단가가 낮아지는 편이라고 합니다.
많은 블로거 분들이 CPC를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하시는데, 보험, 자동차, 금융 관련 키워드가 단가가 타 키워드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해요. 블로그 운영시 주제를 잡으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부분이에요.

8. 페이지 CTR(총 클릭수 / 총 페이지 조회수)
Click Through Rate의 줄임말로 페이지당 클릭 비율을 말합니다. 통계적으로 100번의 페이지뷰가 일어날 때 1번의 클릭이 발생된다고 하네요. 즉, 페이지 CPR은 1%가 평균인 셈이죠.

필자의 블로그는 슬프게도 평균의 절반수준이네요.. (폭풍눈물..ㅠ)
애드센스 용어를 알면 본인의 애드센스 운용에 대한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있어요.
앞으로 어떻게 나가야 할지, 그리고 분발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절실히 드네요.

10. 조회가능 Active View

페이지 조회 횟수 중 광고가 제대로 조회 가능할 정도로 노출된 횟수를 말합니다.
여기서 제대로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가 탐색해서 방문했을 때 광고가 반드시 페이지에 표시 되어야 한다.
- 브라우저 창에 광고 픽셀 중 50% 이상이 표시되는 페이지의 영역으로 사용자가 탐색하여 방문해야 한다.
- 사용자가 탐색을 잠시 중단하거나 천천히 탐색을 진행해 광고가 페이지에 1초 이상 중단 없이 표시되어야 한다.
- 사용자가 광고를 지나쳐 너무 빠르게 페이지를 스크롤하면 집계에 포함되지 않는다.
즉, 아무리 트래픽이 많이 모이는 홈페이지, 블로그라도 광고가 에러로 보이지 않거나, 방문자가 광고를 1초도 보지 않고 그냥 스크롤을 내려버리면 Active View에 집계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때문에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라도 제대로 광고가 노출되어야만 그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러므로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Active View와 RPM을 높이는데 신경을 써야 됩니다.

<애드센스 관련 포스팅>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728x90

출처: https://blog.readiz.com/214 [Readiz - Read 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