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카카오카풀앱 출시, 그리고 택시 파업에 대한..

mooooong 2018. 10. 17. 16:41
728x90
반응형

카카오 T 카풀, 카카오 카풀앱 출시

2018.10.16일부터 카카오사는 카카오 T 카플 크루 사전모집을 시작하였다.

카카오T카풀이 무엇인가?
카풀에서 느껴지듯, 방향이나 목적지가 비슷한 이용자들이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운전자와 탑승자를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다.

고로, 카카오모빌리티에서는 플랫폼만 제공하는 셈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월 카풀 스타트업 럭시를 인수한 바 있고,
그간 폭발적인 이동 수요의 성장으로 보완 이동 수단을 필요로 하는 사동자들이 이미 활용하고 있는 카풀을 승차난 완화를 위한 대안으로 검토해왔다고 한다.
사용자들의 카풀에 대한 요구가 참여로 이어짐에 따라 아산시, 전주시, 인천광역시 등 전국 최소 10여개 이상의 도시에서 카풀 주차장 및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추진하는 등 카풀을 통해 국민의 이동선택권을 확대하려는 실질적인 움직임도 전개되고 있다.

이번 카카오 T 카풀 크루 사전 모집은 올 해 초에 인수한 럭시에 가입되어 있는 기존 카풀 참여자들을 인수인계하고 앱 개편을 알라고자 진행사는 것으로, 정식 출시일은 미정이다.


카카오 T카풀 크루 사전 모집이 시작되었다.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카카오 T 카풀 크루 전용앱을 폰에 설치 후,
카카오 계정 인증을 마치면 된다.

기존 카카오T 이용자나 럭시 이용자 모두 별도의 카카오T카풀 앱을 설치해야만 된다.


대한민국 성인이면 누구나 등록 가능하며

카카오 계정 연동후 프로필 사진등록, 본인인증을 진행한 뒤 필요한 내용을 크루 전용앱에 입력하면

심사를 거쳐 크루로 최종 승인이 된다.

모두들 아시겠지만,
심야시간대의 택시 승차난이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난다.
실례로 최근 카카오 T 택시 호출은 약 20만건에 달한 반면, 당시 배차를 수락한 차량은 약 4만대에 불과하다.
약 호출의 80%가 공급이 불가했다는 이야기다. 특히 폭염, 혹한 등과 같은 기상 변화와 대형 공연과 같은 이벤트가 발생하면 수요는 더욱 증가하는 한편 공급은 감소해 격차 정도가 더욱 심각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정주환 대표는 " 이번 참여자 사전 모집을 계기로 이미 많은 참여가 일어나고 있는 카풀이 '함께 타는 승차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연결함으로써 이동수단이 가장 필요한 시간대에 집중되는 승차난을 완화하고, 더 나아가 모빌리티 분야가 혁신 성장에 기여하는 좋은 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정식 서비스를 위한 준비 과정에서도 일반 사용자는 물론 정책 입안자, 택시산업 관계 모두가 공감하고 수용할 수 있는 모빌리티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내일(18일) 서울 광호문 광장에서 열리는 전국 택시단체의 '카카오 카풀'반대 집회로 일부 택시의 운행이 중단돼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그러나 17일 온라인 커뮤니티와 포털뉴스 댓글에서 누리꾼들은 (spam****)"카카오 카풀 많이 쓰라고 휴업해주시는 택시 기사님들" (0203****)"맨날 눈치보면서 택시타는거보다 카카오카풀이 나을 것 같다" (hero****)"기름 한방울 안나오는 나라에서 카풀하면 좋은거지"(goli***)"택시 기사들이 4차산업혁명을 막으려고하네. 자율주행차도 달릴텐데" "내일 도로 많이 안막히겠네"(polo****)"끝까지 파업해주세요. 카카오 카풀이 하루빨리 상용화 되게"등의 반응을 보였다. 반면 택시기사들의 생존권 보장과 승객의 안전 문제를 위해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728x90